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말이나 연휴, 여름 휴가때 우리의 변함없는 친구 술이 있습니다. 근데 이 친구는 변덕이 심해서 적당히 마시면야 좋은 친구이지만 많이 마시면 이렇게 고약한 친구가 없습니다. 


술깨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술을 마시기 전 술에 덜 취하게 하는 방법

 술을 먹기 전에 술을 덜취하게 하는 방법은 숙취 해소 음료를 마시는 방법도 있고, 우유를 마셔서 위벽을 보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유는 뿐만 아니라 알콜을 천천히 흡수하는 역할을 하니 더욱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밥을 든든히 먹어서 위가 만나는 첫 음식이 알콜이 아니게 하면 됩니다. 이유는 쭉쭉 소화할텐데, 알콜에 든 성분이 우리를 꽐라의 세계로 인도할테니까요. 

하지만 술을 마시면서나 술 먹고 난 후에 기피해야할 음식도 있습니다. 이것은 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2.술을 마시는 중에 술을 깨는 방법

술을 마시면서 술을 더 먹고 싶거나, 혹은 첫차를 타고 가기위한 일환으로 생존적으로 마시는 술자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술을 빨리 깨는 방법은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술을 깰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술을 마시며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금방 화장실을 가서 배출하게 하는데, 이 이뇨작용 덕분에 알콜의 농도를 낮춰주고,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게 있습니다. 저의 경우만 그런지 몰라도, 술과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아무리 화장실을 다녀와도, 메스껍습니다. 물과 술 이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 술먹고 난 다음날 술깨는 방법

해장을 하셔야할 타이밍입니다. 해장을 할때에는 우리 옛날부터 많이 들었던 북어국도 있지만, 이외에도 콩나물국도 있습니다. 따듯한 콩나물 해장국 하시기 바랍니다. 또, 녹차나 커피 등으로 몸 속 노폐물을 내보내시기 바랍니다. 

이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일텐데 제 숙취 비결은 짬뽕도 아니고, 진한 해장국도 아닙니다. 전 피자와 햄버거를 먹으면 숙취해소가 되는 편입니다. 이것도 아마 사람마다 차이가 좀 있을텐데, 국물류보다는 좀 퍽퍽하고 기름진 음식을 먹어야 위와 장이 정상작동을 하게 됩니다. 



Notice) 이 모든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게 하나 있습니다. 이건 정말 뼈가되는 경험담입니다. 술을 마시기 전, 술을 마시는 중, 술을 마신 후에는 절대 술 깨기 전까지는 이온음료를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대학 다닐때 일입니다. 개강파티로 족발집에서 술을 마시고 가는 길이 같은 후배와 지하철을 타려고 갔는데, 그 후배님이 너무나 갈증나 하길래 지하철역 자판기에서 포카리스웨트를 뽑아서 건넸습니다. 


그리고 그 친구는...., 지하철을 타면서 좀비가 되었습니다. 이온음료는 음주를 한 사람에게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술 취한 사람에게 이온음료는 사약과 같습니다. 전, 지난 대학 4년간 그 후배님에게 미안함과 욕을 먹어야했습니다. 



이상 지난 십수년간의 음주 경력으로 숙취해소와 술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ostscript. 희진아 잘 살지? 그때 건넨 포카리스웨트, 아직도 미안하게 생각해. 행복하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