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과순이도 따라하면 다~ 되는 티스토리 네이버 최적화


   안녕하십니까 홍대 주민 산책러입니다.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내의 시간을 거쳐야 합니다. 당연히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블로그(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글루스 등 ※ 네이버 블로그는 안됨)가 필요하며, 포스트들과 블로그의 웹페이지 최적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그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최대 검색량을 자랑하는 네이버 검색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검색등록은 이미 제가 작성해놓은 글이 있는데, 이것은 '사이트'에만 해당합니다. 웹사이트의 최적화를 위해선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 1.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검색 등록하기 

 최대 포털에 내 티스토리의 포스트가 검색되게 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먼저 네이버 포털에서 '웹마스터 도구' 라고 검색합니다.  그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주십니다.



선택하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뜹니다. 메뉴를 총 3개입니다. 사이트, 앱, 채널인데 티스토리는 사이트에 추가를 해줄겁니다. 

앱은 해당이 없으며, 채널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을 네이버 포털에서 검색될 수 있게 할때 사용하는 부분이며, 채널은 큰 설명없이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추가를 눌러줍니다. 


만약 당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http://test.tistory.com 이라면 이 중에서  test.tistory.com 이것만 하단의 이미지처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십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 처럼 사이트 소유확인이 뜹니다. 세가지 방식으로 이 사이트(블로그)가 나의 것임을 증명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식인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HTML 태그란 달랑 태그 하나를 삽입하면 끝납니다.


태그는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고유인식키로 영문 +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복사합니다. (CTRL + C 컨트롤 C) 그 후,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화면으로 옵니다. 


관리자 화면 좌측에 "HTML/CSS 편집" 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HTML/CSS이 무엇인지 몰라도 당황하지 않고 저를 따라와주세요.



그러면 아래 이미지 처럼 화면 우측에 이런 화면이 뜹니다. 방금 복사했던 태그란 아이를 넣어줘야 합니다. 태그를 넣을 기준은 <head>태그 바로 하단에 넣거나, 저처럼 <head>하단에 메타태그 사이에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사람의 말은 앞뒤가 바뀌면 큰일나지만, 컴퓨터 언어는 조금 달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 <head>로 시작해서 맺음 기호가 </head> 인데 이 안에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넣고 나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입력을 하셨으니, 맨 하단에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절차에 알맞는 문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 검색 등록을 위한 과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하지만 최적화가 완료된 것은 아닙니다. 


STEP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하기


RSS 라고 해서 쉽게 표현하자면, 네이버의 봇이 내 블로그에 왔을때, 나의 더 많은 정보를 긁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는 개념적 설명보단 기술적 설명이 먼저 우선해야하기 때문에 방법 알려드리기에만 집중하겠습니다.



step1을 잘 따라오셨다면, 저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청-RSS 제출을 클릭하셔서 rss 라고만 치시면 됩니다. 왜죠?? 라고 뭍지 말아주세요. (tistory는 rss의 경로를 가장 최상위 루트에 두었기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그냥 저처럼 따라해주시면 되고, 일반 사이트 운영자이시면, rss가 있는 루트를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하고 나면, 위 이미지 처럼 "http://당신의 도메인명/rss"로 등록되어 있을겁니다.  간단하죠?

 

STEP3.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및 네이버에 사이트맵 제출방법

그 다음은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이란, 말그대로 내 블로그의 메뉴를 네이버에게 제공해주는 일인데, 따로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제공해주는 메뉴가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구글느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구글아 사이트맵은 어떻게 만드니?" 라고 하니 친절하게도 온라인 상에서 sitemap을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이곳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테두리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주세요.

그 다음 GET FREE XML SITEMAP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값을 똑같이 따라해주세요. Security Code는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사람인지 봇인지를 구분해주는 분기가 됩니다. 



다 설정하시면 Create free xml sitemap을 누릅니다. 

그러고 나면 위 이미지 처럼 status에 한장한장씩 생성해갑니다. 


모두 다 생성하고 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됩니다. 그럼 

download your Sitemap 클릭


하고 나면 아래 처럼 또 화면이 전환되는데, 그중에서 sitemap.xmldownload를 누릅니다.



그럼 위 처럼 사이트맵을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비공개 게시물 하나를 업로드 할 것입니다. 

내 티스토리에 사이트맵을 업로드 할건데 아래 이미지 처럼 본인이 알아볼수 있는 이름으로 타이틀을 정하고, 

사진 첨부하는 쪽 바로 옆 "파일"을 눌러서 [파일 선택]을 한 다음 방금 받았던 sitemap.xml을 찾아 더블클릭하고 첨부합니다. 






그다음 비공개인 상태로 글을 등록합니다. 다시 이 글을 클릭하면, 파일이 정상적으로 첨부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링크의 주소를 복사하시면 메모장에 붙혀넣기 하시면 http://당신의 도메인명/attachment/블라블라@블라블라블라.xml

이제 사이트맵 등록의 대부분이 끝나갑니다. 이런 식으로 복사가 되십니다.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옵니다. 


 그런 다음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을 클릭해서 복사된 링크 주소중에서 도메인 명만 빼고 넣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사이트맵 제출이 끝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 등록에 맞춰서 rss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까지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제 딱 하나만 더하면 네이버에게 내 블로그를 명명백백히 알리는 행위는 모두 마친겁니다. 


바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FINAL STEP.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하기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접속하시고 난 다음 기존에 등록 안되어 있는 분들은 '바로  시작하기' 버튼이 나와있습니다.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고 나면 , 



위 이미지 처럼 스크립트 하나를 발급 받으실겁니다. 이걸 티스토리에 쉽게 넣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티스토리 관리자 - 플러그인 설정에 보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라고 해서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블라블라여기나와있는문자가 아이디에요" 라는 그 자리에 있는 문자를 사이트 ID에 넣어주세요 .확인 누르고 끝 






와 이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네이버에게 눈도장 다 찍었어요. 나 블로그 오픈했고, 네이버 너란 포털! 단디 내 블로그 포스트 노출해주레잉!!  이라는 선전포고에 관련한 모든 과정을 마치신겁니다. 글은 길지만 막상 진행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것이고, 만약 하시다가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주십시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