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누전체크하기

  누전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대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차단기가 내려가 다시 올리자 마자 바로 뚝하고 떨어진다면, '누전'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차단기에 민감히 반응하게 하는 것이 대부분 보일러라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차단기 옆에 빨간 버튼은 차단기의 고장을 체크하는 버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그 빨간 버튼을 여러번 눌러보아도, 차단기가 내려가는 것이라면 차단기 자체가 고장났을 가능성을 염두해야합니다. 


2. 누전 발생원인

 1) 콘센트에 물이 들어간다.

 2) 전기의 부하가 과하게 되면, 차단기가 차단해버리게 됩니다. 간단한 원리로, 전력을 허용량보다도 더 많이 이용했을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3) 사용 가전의 누전일 수도 있습니다.

 4) 또 한 콘센트에 여러 코드를 꼽아서 사용하거나, 전기 사용량이 높은 세탁기, 보일러, 에어컨 등을 이용할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대처 방법

 콘센트에 물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 다음으로 과부화로 인한 차단기 내려감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력 사용이 많은 제품이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쉽게는 사용하지 않는 모든 콘센트를 뽑아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가전과 전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전력 공급과 누전에 관해 한전에 문의해보시는 것도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일겁니다.  또, 차단기 자체의 노후화도 살펴보셔야 하니, 누전차단기 옆 빨간 버튼을 눌러,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에어컨 사용하시면서 전기세가 걱정되면 이글도 함께보시면 좋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 하는 초간단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