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대 주민 산책러입니다. 반갑습니다 :) 

오늘 또 드릴 정보는 녹슨 철, 녹슨 자전거, 녹슨 우산 등 녹이 슨 것을 안타깝게 보다가 버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버리고 새로 사면, 헌 우산과 자전거는 웁니다. 그런 우산과 자전거를 위해서 녹 제거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녹 제거 방법을 보기 전에 먼저  녹이 왜 생기는지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녹이란 금속 산화물을 말하는데, 철 성분이 산소와 결합한 결과로 우리가 아는 '녹'이 됩니다. 수산화 이온이 철이온과 결합해 산화철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녹을 제거하기 위해선 철과 산소를 분리해야하는데, 그 기능을 하는게 케찹콜라, 아세톤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콜라로 녹슨 철 제거하기


콜라는 우리가 자주 먹는거져, 타 들어갈것같은  따끔따끔 달짝지근한 콜라가 녹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녹제거에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먼저 녹을 제거하려면, 여러분의 녹슨 제품을 콜라에 풍덩 담글수 있도록 합니다.


되도록 작은 제품을 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콜라는 액체다보니까, 흘러내리지요. 


콜라 강을 만들어 퐁당 빠칠 수 있는 그런 제품들로 녹을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덩치 큰 녹슨 제품은 어떻게 하나?

그럴때면, 케찹을 사용하면 됩니다.^^ 토메이토에 들어가있는 '라이코펜' 이라는 물질이 녹을 제거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토마토 자체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그보다 케찹이나 토마토 주스를 이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녹을 제거하는 방법


케쳡을 녹슨 부분에 쳐발쳐발 바릅니다. 그러고 15분에서 30분간 내비둡니다. 


그 다음 다 쓴 치솔이나 철수세미로 빡빡 문댑니다. 그럼 완전히 깔끔해지는 기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난 케챱이고 콜라고 집에 없다! 그러면.. 어떻게..?


토마토, 콜라 말고도 여러 제품들이 녹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케첩, 치약, 아세톤은 녹슨 부분에 바르고 15분에서 30분간 더 길면 1시간 동안 방치한 다음 철수세미로 슥슥슥 치우면 없어진다고 합니다. 

우유 : 녹슨 물건을 30~ 1시간 담궈 두었다가 꺼내서 닦아주면 역시 깨끗히 지워진다고 합니다. 

감자 : 반으로 잘라 단면에 소금을 묻혀 녹슨부분을 문대줍니다. 지워진다고 합니다. 

d

이렇게 가위, 못, 우산이나 작은 옷핀 등의 제품에도 자전거나 오토바이, 자동차의 일부분까지 녹슨 부분을 케어할 수 있다고 하니까 여러분 집에 있는 것을 활용해서 녹을 고마마 확마 쒜리마 다 지워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