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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약이 되는 네이버 검색 등록

category 자주먹는 IT지식 2017. 5. 2. 00:16


안녕하십니까 산책러 홍대주민입니다.

저는 홈페이지 제작회사에서 개발팀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고객사에서 네이버 검색등록을 대행해 돈을 주고 등록을 맡겼단 말씀을 종종 듣기도 하며, 혹은 저에게 어렵게 부탁하시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셨을 사원님, 주임님, 대리님을 위해서 IT인이 아니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네이버 검색등록에 관련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을 위해선 꼭 해야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소유자확인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다른 포털 사이트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 줌, 빙고 같은 포털 사이트는 도메인 주소, 특정 검색어, 사이트에 대한 설명과 왜 사이트 등록을 진행하려는지에 대한 이유를 적고, 글 등록을 하면 몇일 혹은 몇시간 후면 등록 유무에 관련한 내용이 이메일로 회신이 옵니다. 네이버의 과정에 비해선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네이버는 작년 초부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에 대한 소유자 확인을 해야합니다. 사이트 소유자 확인이란, 지금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가 내가 소유한 사이트가 맞는지 검증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소유임을 증명하려면, 사이트 내부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할겁니다. 이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FTP정보"입니다. 

   일상에서 접하는 나의 계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이메일에 로그인하려면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있어야지, 나의 정보가 담긴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듯, 사이트 자체에서도 로그인 할 수 있는 주소, 아이디, 비밀번호가 존재합니다. 주소라면 사이트 도메인명(혹은 아이피주소) 가 될 것입니다. 이 정보를 알고 계신다면 에딧플러스나 파일질라와 같이 호스팅 서버에 바로 접속해서 마치 디렉토리 파일처럼 사이트의 전반적 구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개념에 관해 구구절절 설명 드린 이유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하려면, FTP 정보로 접속한 후, 네이버가 자신에게만 준 고유한 HTML 파일을 업로드해서 "이 사이트가 내 사이트가 맞습니다." 라고 증명해야 합니다. 이 소유자 확인이 있어야 네이버 자체 시스템인 '봇'이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방문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정상적으로 네이버 소스(혹은) 파일에 안착이 되었다면, 실제로 구동되는 사이트임을 확인하고 네이버 검색 등록을 해줍니다. 따라서 소유자 확인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소유자 확인을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합니다. 그 후, 로그인해줍니다. 업무상 개인 네이버 계정이 아닌 회사로 가입된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개인 네이버 계정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한 후, 사이트, 앱, 채널 등 등록할 수 있는 영역이 나옵니다. 앱은 모바일 기반이고, 채널은 SNS 서비스를 검색등록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체로 채널은 블로그나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께서 진행하시면 되며,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운영하는 SNS 정보를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는 정도인데,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사이트 등록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기억하시면 쉽습니다. 네이버가 단지 당신에게 원하는건 사이트의 소유주가 당신이 맞느냐 정도이니 겁먹지 마시고 '사이트' 하단에 '사이트 추가'를 눌러주십니다.

  그 다음 프로토콜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프로토콜은 'http://'와 'https://'가 있는데, 이중에 해당사항에 체크해주시고, 'http://'를 제외한 도메인 명을 입력해줍니다.  네이버가 그렇게 원하는 소유자 확인 섹션으로 넘어옵니다.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HTML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 그리고 간단히 서버 내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파일에 직접 HTML 태그를 입력하시는 겁니다. 태그라는 단어는 언젠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국어, 영어에도 맞춤법이 있듯이, 컴퓨터 언어에도 언어의 맞춤법 혹은 문법이 있습니다. 일종의 간단한 형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그것이 바로 '태그' 라고 일컬어지는 것입니다. 여하튼 저는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HTML 태그"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클릭하시면 [메타태그] :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e~~~e~~48~~~a"/>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 태그를 사이트 내 공통 파일에다가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같이 삽입하시면 좋은 것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회사가 검색 등록을 할때를 가정하고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예시)


<html lang="ko">

<head>

<title>사이트명</title>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e~~~e~~48~~~a"/>   

  :여기 들어가는 코드는 각기 모두 다릅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홈페이지제작, 모바일웹, 반응형홈페이지,원페이지,랜딩 홈페이지" /> 

  : 여기 들어가는 키워드는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했을때 내 사이트를 노출 시킬 것이냐를 명시해주는 부분입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홈페이지 제작 전문회사 *** 입니다. 전화문의 및 이메일, sns 상담도 환영합니다." />

  :검색 시 사이트명 하단에 나올 사이트 설명을 나타내어 주는 태그입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example.co.kr/bbs/board.php">

: 이 태그는 당신의 사이트에 자료가 많이 업로드되는 곳의 주소를 입력해주십시오. 봇이 여기 있는 도메인 주소를 대표적으로 정보를 긁어갈 곳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자주 게시물이 올라오는 도메인 URL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까지만 입력하시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하단에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캡챠 문자들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소유자확인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과정을 모두 거치고, 네이버가 당신에게 


"http://test.com(도메인명)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 되었습니다. 소유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됩니다." 라는 멘트를 보셨다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신 겁니다. 



   멘트가 친절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었는데, 네이버의 검색등록은 사람의 수기로 성공 또는 실패의 당락을 짓는게 아닌, 네이버 자체 시스템인 봇이 당신의 사이트에 방문해서 정보를 긁어가고, 그 과정에서 위에서 삽입한 소유자 인증 HTML 태그를 보고서 정상적으로 작동된 사이트임을 확인한다면, 검색 등록을 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닌 정보수집가 네이버봇이 내부적인 기준에 의해 검색 등록을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친절한 "검색등록을 보장하지 않는다" 라는 문장을 만나시게 된 겁니다. 만약 네이버 봇이 정상적으로 등록을 해준다면 2일에서 14일 정도 시간이 흐르고 난 후, 위 keywords 태그에 명시된 내용을 검색해보거나,<title>사이트명</title> 여기서 사이트 명을 검색해보시면 정상적으로 반영이 된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리고 요새는 사이트를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과 같은 메신져앱으로 전달을 많이 합니다. 메타태그는 친절하게도 sns로 보내어진 사이트를 어떻게 보여질지에 관련해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사이트명">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사이트의 설명">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사이트의 로고나 대표 이미지의 경로">

<meta property="og:url" content="사이트 도메인명">



 위 메타태그와 함께 입력을 해주시면 네이버 검색 등록은 물론 sns로 사이트 주소를 전달할 시 의도한 대로 전달되실겁니다. 



처음 진행해보시면 다소 생소한 개념이라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으신데, 간단합니다. 적어도 이 글을 보시는 당신이 직접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홈페이지를 제작해준 협력사에 요청을 한다고 한들, 이렇게 내용을 알고 요청해주시는 것과 아닌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실 사원님, 주임님, 과장님, 대리님! 당황하지 마시고 찬찬히 잘 진행하셔서 사수에게 칭찬 받는 꿀업무 되시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 간단한 요약 정리 

1. 네이버는 소유자 확인이 필수 : 소유자 확인이란 내 사이트가 진짜로 맞는지를 증명 하는 방법의 일환

 - 소유자 확인 방법 

   1) 서버 내부에 네이버가 준 HTML파일을 업로드 하기 

   2) 간단히 네이버가 준 메타태그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 입력하기


  두가지 방법중 택 1


2. 태그 입력시 사이트 공통 파일을 찾아 연 후,  본인 사이트에 맞는 내용을 넣고 저장해줍니다. 커피 쇼핑몰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title>커피몰(가칭-예시의 사이트명)</title>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네이버가 준 그 태그입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원두 구매, 커피 쇼핑몰, 커피 도소매"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커피의 1번가 커피 원두의 생산지, 저희 000몰을 방문해보십시오." />

<!-- sns로 내 도메인주소를 옮길 시 나올 정보들-->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커피몰(가칭-예시의 사이트명)">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커피의 1번가 커피 원두의 생산지, 저희 000몰을 방문해보십시오.">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test.coffeemall.com">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test.coffeemall.com">

<link rel="canonical" href="http://test.coffeemall.com/bbs/board.php">

</head>

이렇게 입력 후 저장합니다.


3.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와서, 사이트 소유자 확인을 눌러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 되었습니다. 소유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됩니다" 라는 멘트가 뜨면 이제 네이버 검색 등록을 위한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4. 검색 반영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키워드에 해당했던 "원두 구매, 커피 쇼핑몰, 커피 도소매" 이것을 검색해보거나, 사이트명을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예시 태그에선 가칭으로 사이트명이 "커피몰(가칭-예시의 사이트명)"이니 커피몰을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해서 노출이 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5. 네이버 검색 반영은 최소 2일에서 최장으로 14일이 걸린다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명시돼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1달이 넘어가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마음 조급히 먹지 마시고, 당신의 상사에게 알려주십시오. 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네이버는 충분히 많은 욕을 먹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모두에게 좋은 밤, 혹은 낮이 되길 바라며, 유익한 글이었다면, 시간내어 다른 글도 보고 가셔요 :) 

이상 홍대 주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