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틀그라운드, 카카오 그들은 파트너사가 됐을까?


8월 14일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블루홀이 국내 정식서비스로 찾아오기 위해 카카오와 손을 잡았단 기사를 접했습니다. 이 사태에 대해서 기존 배틀그라운드 플레이어들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For 카카오 게임이라면, 현질을 유도해 다이아로 심패소생술로 살아나는 기적을 보여주는데, 결국에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현질을 유도할까 벌써부터 질려옵니다. 



-배틀그라운드, 카카오와 만난 것에 대한 유저들의 걱정

게임 자체 퀄리티로 보자면, 배틀그라운드가 상당히 높다고 보는데, for 카카오 게임과 접목된 형태로 하트를 구궐하고, 다이아로 구매하는 것을 생각해보니 기존 방식인 스팀에서 한방에 빡 배틀그라운드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일이 좀 더 좋을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블루홀과 카카오의 협상 테이블에서는 어떤 모토를 그리며 계약을 체결했을까요?



-블루홀은 카카오를 만났을까?

현재 여타 게임 회사보다도 블루홀이라는 게임회사는 작은 규모의 상당한 실력자들인 개발자 집단이라 생각됩니다. 넷마블이나 넥슨 등 큰 게임회사와는 규모가 작기에 초반부 큰 인기를 끄는 배틀그라운드의 needs를 채워줄 파트너쉽 회사가 필요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에 경쟁사가 아닌 파트너사로 카카오가 적당하다고 판단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카카오 게임은 검은사막을 서비스하고 큰 실적을 남겼던 경험이 있었기때문에 블루홀입장에서는 괜찮은 협상테이블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카카오는 왜 블루홀에게 퍼블리셔를 맡겠다 제안했을까?

카카오 입장에서는 모바일 게임 시장뿐 아니라 PC, 더 나아가 TV까지 점유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싶이 카카오는 앱을 너머서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는데, 이렇게 좋은 컨텐츠를 놓칠리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배틀그라운드에게 카카오가 퍼블리싱 제안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스팀에서 배틀그라운드 서비스가 중단되나?

아닙니다. 현재 형성된 자연스런 게임 환경을 망치지 않을것입니다. 카카오게임은 배틀그라운드 게임에 손대지 않을거라 이미 밝힌 바 있고, 스팀에서 배틀그라운드를 구매한 유저들은 예전과 다를 것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틀그라운드와 카카오가 만나서 새로운 배틀그라운드가 태어나길 바라지 않습니다. 가장 배틀그라운드 스럽게 국내 시장에 찾아와준다면 웰컴이지만, 배틀그라운드만의 게임 세계관을 헤치거나, 유저 입장에서 게임을 하며 "아고, 역시 현질을 해야하나? " 라는 현질 유도식의 회의가 찾아오지 않기만을 바랄뿐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여전히 스팀에서 즐길 수 있고 조만간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배틀그라운드 사업화에 있어 PC방 무료화 역시도 논의중에 있다고 하니, 하루빨리 국내 게임 시장에 더 가까이 오는 배틀그라운드를 기대해봤으면 합니다. 


배틀그라운드에 관한 정보가 많으니, 제 글들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봅니다. 

 

배틀그라운드 공략 7가지 방법

배틀그라운드 PC방 플레이 가능함??

모비즌으로 스마트폰 화면 녹화하기

갤럭시노트8 사전예약, 언니들 스펙쯤은 알고 해야지?

v30 v20보다 좋아진 점과 체험단 신청

카카오뱅크 미성년자 사용가능?